湖水 1
정지용 (1902~1950)
얼굴 하나야
손바닥 둘로
폭 가리지만,
보고 싶은 마음
호수만 하니
눈 감을 밖에
그리움은 흑백이다.
정지용 시인이 누구인가? 월북 여부를 놓고 의견이 분분했던, 그래서 오랫동안 주옥같은 그의 작품들이 빛을 보지 못했었지. 다행히 1988년 해금 이후로는 그 어떤 시인의 작품보다도 광영을 누렸었지. 그대들도 익히 알고 있듯이 노래로 불리어진 향수를 비롯하여, ‘유리창’, ‘백록담’, ‘비’ 등등의 시가 널리 알려졌지.
오늘은 시인의 湖水 1에 폭 빠져보기로 한다. 유년시절에 크리스마스 카드에서 먼저 보았던 ‘호수’라는 시. 세일러복을 입었던 여고생의 그리움에 젖은 먹머루빛 눈동자와 호수의 파문이 클로즈 업 되어 있었던 카드. 그리고 몇 줄의 글이 있었는데 아주 인상적이어서 외워두었었는데 훗날 배후가 밝혀졌다. 정지용이었다. 그의 품에서 빠져나온 ‘호수’였던 것이다.
(‘얼굴 하나야 / 손바닥 둘로 / 폭 가리지만, // 보고 싶은 마음 / 호수만 하니 / 눈 감을 밖에’)로 그려지는 이 짧은 한 편의 시. 말이 짧다고 그리움마저 얕은 것은 아니지 않은가? 보고 싶은 마음 호수만 한데, 눈 뜨고는 견딜 수 없는 노릇이니 눈을 감겠다는데 누가 시비를 걸겠는가?
첨단 컬러동영상이 아무리 발전해도 오히려 그것들은 상상력을 제한한다고 한다. 그리움은 흑백이다.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것은 그대의 눈을 감는 가장 재래적인 방법보다 나은 것은 단언컨대, 없다.
현재 화룡동 산 7번지의 선화여고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며 문학동아리 ‘좁은문’지기를 하고 있다.
* 영천뉴스24 블로그인 <별빛촌닷컴>(http://www.01000.in)을 방문하면 장병훈의 <시와 연애를 하자> 전편을 볼 수 있습니다.
영천뉴스24 장병훈 편집위원 siijan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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