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툴지만 톡톡 튀는 발상 ‘Cacophony Ⅴ’
상태바
서툴지만 톡톡 튀는 발상 ‘Cacophony Ⅴ’
  • 이원석 기자
  • 승인 2009.08.26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러리 분도 새로움 추구 실험 정신 창조된 작품

▲ 안나리작품. 산(18),210x297mm, 투명필름위에 꼴라주, 2009

매년 갤러리 분도는 20대 작가 프로모션을 위한 전시를 열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말부터 참여 작가들과 기획팀은 여러 차례 모임을 가지면서 작업의 방향을 함께 의논하고 진정한 비평이 이뤄지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왔다.

다섯 번째 마당이 펼쳐지는 <Cacophony Ⅴ>는 갓 미술대학을 졸업한 작가 지망생들의 신선한 작품들로 구성돼 있다. <Cacophony Ⅴ>는 아직은 서툴지만 톡톡 튀는 발상과, 상업성에 물들지 않은, 새로움을 추구하는 실험 정신만으로 창조된 작품들을 선보일 것이다.

평면과 설치 작업을 통해 이 젊은이들은 ‘존재’와 조형예술에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에 각기 독창적인 방법으로 접근한다.

안동일의 작품 <Flowing>은 한지 위에 무수히 겹쳐진 선들에 의해 정면에서 바라 본 군상과 부감 시점에 의한 조선소 공간을 독특하게 표현함으로써 공간 속 시간의 움직임을 포착하고자 한다.

전시장 바닥에 솜뭉치로 제작된 긴 통로를 설치한 안유진의 <저쪽에서 만나요>는 관람자들이 그것을 힘겹게 통과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신체적ㆍ심리적 체험을 하도록 유도하는 작품이다.

▲ 도명진작품. Pink-tree, 가변크기, 종이위에 아크릴, 색연필, 2009

장미의 합판으로 구성된 집의 슬레이트 지붕, 비록 허술하지만 사람들을 자연재해로부터 보호해주는 물체에 포커스를 맞춘 설치작업 <썬 라이트>는 연약하지만 강인한 내면을 지닌 자신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 안동일작품. Flowing(Talk), 162x260cm, 장지에 채색, 2009

형형색색 다양한 모양의 나무 잎들이 전시장 바닥에서 벽면으로 확장되는 도명진의 <Pink tree>는 인위적으로 자연 경관을 해치는 인간의 무모함을 꼬집는 작품이다.

▲ 안유진작품. 저쪽에서만나요, installation, 2009

전시장 벽에 여러 색의 테이프와 종이로 삼각형의 산과 글씨를 중첩시켜 이미지와 텍스트를 조합한 안나리의 <산>은 높은 곳을 지향하는 인간의 이상을 숨은그림찾기 같은 방식으로 해석한 작품이다.

▲ 장미 작품, 썬 라이트, 합판에 아크릴, 혼합재료, 가변설치, 2009
현대음악에 의도적으로 도입되는 Cacophony(불협화음)는 이 신예작가들의 개성적인 작품들이 한 공간, 한 시간에서 서로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은유한다. 불협화음은 또한 거침없음, 세련되지 못함, 생동하는 젊은이의 패기를 표상하기도 한다.

한편 역설적으로 이 불협화음은 언젠가는 완벽한 화음으로 조화를 이룰 가능성을 제시하는 희망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이러한 청년작가 프로모션을 출발점으로 해서 앞으로 이 젊은이들이 무수한 어려움을 극복해 결코 타성에 젖지 않고 현재의 신선한 감각과 순수함을 간직한 채 각자 자신의 독창적인 예술세계에 정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갤러리 분도는 몇 차례 <Cacophony> 전시를 통해 향후 지속적으로 작업할 작가를 발굴해 지역과 중앙 화단에 프로모션할 기회를 엿볼 계획이다.

 

 

영천뉴스24 이원석 기자 ycnews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