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전시관, 생활체험관, 선죽교 … 효 교육 메카
상태바
유물전시관, 생활체험관, 선죽교 … 효 교육 메카
  • 이원석 기자
  • 승인 2009.05.13 17: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고서원 성역화사업 기공식 ‘역사문화도시 영천’

충효고장의 표상이라 할 수 있는 임고서원 성역화사업 기공식이 13일 오후 2시 임고면 양항리 임고서원에서 정희수 국회의원,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김영석 영천시장, 김태옥 영천시의회의장, 시ㆍ도의원, 포은선생 숭모사업회원, 각급기관단체장,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임고서원 성역화사업은 사업비 121억원을 투자해 2010년 12월 완공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포은 정몽주선생의 충ㆍ효 사상을 널리 고양시키고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된다.

주요시설물로는 유물전시관은 정면 7칸 측면 10칸의 공(工)자형 평면으로 면적 419㎡ 단층으로 돼있으며 한옥 절충형 철근콘크리트조로 현대와 전통을 병합한 건물이다.

생활체험관은 전통한식 목구조로 정면 14칸 측면 7칸으로 지하를 포함한 건축면적이 686㎡으로 숙박을 하면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며, 선죽교는 개성의 선죽교를 재현해 전통방식대로 설치하며, 그 측면에 설치되는 평교는 선죽교를 감상하면서 건너는 다리다.

▲ 포은숭모사업회 이남철 회장

그 밖의 편의시설로는 주차장, 녹지공간, 원형극장이 마련되며 자연하천과 도로 등 주변 환경과 조화되는 임고서원 성역화사업이 조성될 예정이다.

포은 정몽주 선생은 고려 충숙왕 복위 6년(1337) 어머니의 고향인 영천시 임고면 우항리의 야트막한 부래산 자락에서 태어나 고려말기 문신 겸 학자로 의창을 세워 빈민을 구제하고 유학을 보급했으며 조선의 성리학 토대를 마련했다.

개성과 지방에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에 힘썼으며 고려 말기 혼란한 시대적 상황에서 뛰어난 외교술로 명나라와 일본에 사신으로 가서 긴장상태의 외교관계를 회복하고 고려인 포로 수 백 명을 구해 돌아오는 등 국난극복에도 앞장섰다.

부친상을 당해 묘소에서 3년상을 지내고 그 후 모친상으로 역시 묘소에서 3년상을 지낸 선생의 지극한 효성이 조정에 보고돼 선생의 출생지 우항리에 ‘효자리’라 새긴 비가 세워져 포은정몽주유허비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전해져 효행의 표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지금도 임고서원에 가면 선생이 지은 단심가와 어머니가 지은 백로가 비석이 나란히 세워져 있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임고서원 성역화사업을 통해 충절의 고장을 상징하는 포은 선생의 업적을 기리고 충ㆍ효 사상 평가의 새로운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 최무선장군 성역화사업과 함께 우리 고장 선열들의 위대한 문화유산을 길이 보존ㆍ발굴해 관광 벨트화하고 우리의 문화유산을 자산으로 삼아 첨단기술과 문화가 어우러진 역사문화도시 영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별빛하모니

▲ 임고서원 성역화사업 조감도

 

 

영천뉴스24 이원석 기자 ycnews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충곤 2009-05-14 06:41:41
참 빠른 세상입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