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석의 일본 들여다보기 6] 오다 노부나가의 집요한 이 전국통일을 주도할 수 있었다
상태바
[박정석의 일본 들여다보기 6] 오다 노부나가의 집요한 이 전국통일을 주도할 수 있었다
  • 박정석(시인·수필가, 도쿄 거주)
  • 승인 2023.11.2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전국시대 3영웅은 누구인가?

150년간의 전국시대 3대 영웅이란, 수 많은 무장들이 각축을 벌이며 영토를 쟁탈하던 전국시대에 천하통일을 목표로 한 3명의 전국무장이다.

1. 오다 노부나가, 2. 도요토미 히데요시, 3. 도쿠가와 이에야스다. 3걸은 현재의 아이치현에 해당하는 오와리국·미카와국 출신으로, 나고야시가 있는 곳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다 노부나가의 부하였고,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전국통일을 위한 협조관계였다. 모두 오다 노부나가와 연결되어 있었다. 다시 말하면 오다 노부나가가 없었다면 나머지 두 쇼군도 역사에 큰 이름을 남길 수 없었을 것이다.

<혁신성의 4가지>

1. 기존의 가치에 구속받지 않는 혁신성은, 수입품 신병기 총을 알아보고 대량 생산체제를 만들었다.

2. 잔혹한 종교정책이다. 자신을 거역하는 종교세력은 철저하게 탄압했다. 1571년에 히에이산의 승방을 모두 불태워버리고 승려 3000명을 살해하는 잔혹함도 보였다.

3. 군사조직이다. 당시의 병사들은 대부분 농민들이라 전투는 주로 농한기에 이루어졌다. 그러나 노부나가의 병사들은, 언제든지 싸울 수 있는 용병으로 대체해 기동력을 지녔다.

4. 합리성이다. 쓸모없으면 중신이라도 가차없이 처분하는 부하들이 두려워하는 합리성이었다. 아케치 미츠히데도 노부나가의 냉혹함을 두려워했다. 그는 오다 가의 중신이지만 결국 노부나가를 배신하고, 혼노지에서 주군 노부나가를 공격해 자살하게 만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