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3대 전기용품’ 올바르게 사용하자!
상태바
‘겨울철 3대 전기용품’ 올바르게 사용하자!
  • 영천소방서장 박영규
  • 승인 2023.11.2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선한 가을이 지나고 쌀쌀한 초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추워지는 날씨에 실내 활동이 잦아지면서 난방용품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겨울철 화재 발생은 주로 ‘겨울철 3대 전기용품’인 전기장판, 전기 히터, 전기 열선 등에서 많이 일어난다.

난방용품은 추운 겨울을 이겨낼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존재이기도 하지만 충분한 점검 없이 사용하면 화재위험이 매우 큰 무서운 존재기이도 하다.

소방서에서는 매년 안전한 겨울을 나기 위해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고 화재예방을 위해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매년 화재는 발생하고 있다.

화재를 예방하고 따뜻한 겨울철을 보내기 위한 난방용 전기용품 사용 시 주의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단락에 의한 화재가 자주 발생하므로 전기 열선을 접거나 과한 압박 자제 △전기 히터 주변 가연물 적치 금지 △과부하에 의한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문어발식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고, 안전을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용품은 사용 전 반드시 전선과 열선 등 고장여부를 점검 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난방용 전기용품은 많은 전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가급적 같은 시간대에 1개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히터기기 가까이에는 옷, 이불, 소파 등 가연성 물질이 근접해 있을 경우 복사열에 의한 화재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우리를 따뜻하게 해줄 난방용품이 한순간의 부주의로 주변 사람들과 재산을 앗아가는 무서운 화마로 변할 수 있다.

주변에 일어나는 안전사고에 대해 다시 한번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수칙을 잘 숙지하여 화재없는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