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향교, 달빛가득 寒여름밤의 인문학 강의 개최
상태바
영천향교, 달빛가득 寒여름밤의 인문학 강의 개최
  • 홍목흠 기자
  • 승인 2023.09.0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난 1일 영천향교 명륜당에서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달빛가득 寒여름밤의 인문학 강좌를 지역 유림들과 시민들의 성원 아래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영천향교가 진행 중인 향교서원 문화재활용사업은 문화재청 주관 공모사업으로 경상북도와 영천시가 지원하며, 특히 영천향교(전교 최현기)에서는 9년 연속 이 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특히 영천향교의 전교가 새롭게 선출된 이후 개최된 첫 행사의 의미를 더해 행사 내내 장내의 분위기가 화기애애했으며,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강의 주제에 OST(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음악을 곁들여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더욱이 이날은 유독 길고 심했던 한여름의 무더위가 혹시라도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됐지만 다행히 무덥지 않고 선선한 날씨가 이어져 참석한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한층 더 높였다.

이번 행사는 해금과 오카리나 연주를 시작으로, 도리우미 유타카 대구가톨릭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의 ‘일본인 학자가 본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제로 한 강의가 개최되어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또한 도리우미 교수는 강의시작 전 일제 강점기 일본의 만행에 대해 일본인의 한 사람으로서 진실된 반성과 용서를 구했으며, 한국인 강제징용과 수탈, 독도 문제, 군함도 등 산적해 있는 양국 간 역사 인식문제에 대해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참석한 최기문 영천시장은 “지난 역사는 다루기 매우 조심스럽고 예민한 문제이지만 언젠가는 우리가 다시금 되새기고 기억해야 할 부분”이라며 “인문학 강좌는 잘못된 역사인식을 바로잡고 시민들에게 올바른 역사적 사실을 전달해드릴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며, 앞으로도 영천향교가 시민들의 문화 향유 거점으로서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