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지역 대학과 협력해 평생학습 접근과 질 높인다
상태바
영천시 지역 대학과 협력해 평생학습 접근과 질 높인다
  • 홍목흠 기자
  • 승인 2023.06.13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3개 대학과 연계·협력해 특화프로그램 9개 운영
문화예술, 건강에서 로봇, 드론 등 기술·자격증 취득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대학 교육시설 개방과 우수 교수진 참여로 기대감 높아 6월 강좌 모두 매진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역 평생학습 진흥을 위해 관내 3개 대학과 관학 협력사업 운영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 본격적인 교육과정에 돌입한다.

참여대학은 육군3사관학교(학교장 배현국), 성운대학교(총장 윤지현),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학장 이연보)로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증진을 위해 대학의 역할 확대가 필요한 시점에서, 영천시는 각 대학들이 시민들의 다양한 학습수요에 대응한 대학별 특화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총 사업비 2억 1000만 원을 지원해 총 9개 프로그램을 학습 수요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들은 대학의 교육시설 개방과 우수 교수진들이 참여한 양질의 강의를 시민들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혜택을 넓혀 6월 개설되는 3개 프로그램 모두 조기에 모집정원을 채웠으며 학교 측에서도 최대한 수용인원들을 넓혀 수업장마다 뜨거운 참여 열기로 가득했다.

대학별 프로그램 운영 분야는 육군3사관학교는 드론교육과 레저생활스포츠 분야, 성운대학교는 생활문화예술과 건강심성프로그램,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는 미래과학기술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 ‘육군3사관학교’ 군 특성을 살린 드론교육과 밀리터리 다이어트 프로그램

현재 육군3사관학교에서는 미래전에 대비한 ‘강하고 스마트한 정예장교’ 양성을 위해 학교 내 드론교육센터를 구축해서 운영 중이며, 최근 일반시민들도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드론 체험학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밀리터리 다이어트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시민들의 체력 향상과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체계적 훈련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운대학교’ 생활문화예술, 건강심성프로그램 특화

실생활 주변에서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을 활용해 치유와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천 아트& 그림 캘리그래피’와 ‘마음그림, 꿈과 소망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6월부터 운영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작품사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촬영기술을 가르치는 과정도 하반기에 추진한다.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4차 산업, 미래과학 기술 교육 특화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미래과학 기술 교육 및 진로체험 학습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7~8월 집중 운영한다. 로봇, 코딩, 3D 모델링과 프린팅을 이론 강의부터 실습까지 접해볼 수 있도록 4개 프로그램을 개설해 청소년에게는 진로설계, 청년·성인들에게는 취·창업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들 프로그램은 영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프로그램별 일정 및 세부사항은 영천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공개되며, 영천시와 대학은 프로그램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개선 방안을 계속 마련해 양질의 교육과정으로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보다 전문화된 교육으로 학습 만족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시민들의 호응 속에서 잘 운영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히며, “관학협력 사업이 지역발전과 지방대학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고 평생교육의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대학과 상호 교류 및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