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고〕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
상태바
〔소방기고〕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
  • 영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조현욱
  • 승인 2023.01.0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 임인년(壬寅年) 한 해가 어느덧 저물고 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품은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다. 평화와 풍요를 상징하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여러분의 마음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지난 9월 타 시도에서 프리미엄 아웃렛 지하층 화재로 7명의 사망자와 1명의 중상자가 발생하는 사고가 있어 다시 한번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대공간 지하층은 공간적 특성상 지상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별로 없어 화재 시 발생하는 유독가스의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르며 좁은 공간에 열기와 짙은 연기로 비상구 등을 찾기 어렵고 대피가 곤란해 큰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공동주택과 대형 판매시설 및 고층 건축물 등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는 곳이 늘어나 화재 발생이 우려되고 있어 대공간 지하층의 피난 안전관리 강화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대공간 지하층 피난 안전관리 주요 사항으로는 ▲지하 주차장, 사무실, 대기실 등 주요 장소 피난 안내도 부착 ▲소방시설 배치도 부착 ▲지하층 바닥면 피난유도선, 픽토그램 등 근무자 대피 동선 도식화 ▲출입구 상부(1.5m 이상), 하부(1m 이하)에 대형 피난구유도등 설치 ▲전기충전시설 주차구역 화재 안전시설(방화벽, 질식소화포) ▲주차장 및 화재 우려 구역 지능형 CCTV 설치 권고 등이 있다.

위의 안전관리 사항들을 숙지하여 대공간 지하층에서 재산 및 인명 피해가 줄어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