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농정 인재채용 홀대 앞장서
상태바
농협중앙회, 농정 인재채용 홀대 앞장서
  • 홍목흠 기자
  • 승인 2020.10.2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발점부터 홀대받는 농협의 가... 경제지주는 7급, 중앙회 및 은행은 5급 채용

이만희 국회의원(국민의힘, 영천·청도)에 따르면 농협은 지난 2012년 사업구조 개편 이후 신규 직원 채용시 지주사별 경제·금융업계의 평균 초봉에 맞추기 위해 농협중앙회와 금융지주 계열사는 5급 위주로, 경제지주 및 계열사는 7급 위주로 채용해 왔던 거로 확인되었다.

신입사원을 7급으로 채용하는 농협경제지주는 유통, 사료, 양곡, 식품, 축산 등 농축산업에 직접 관련된 업무를 관장하는 곳으로 직원들 역시 농업인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작 농업인을 지원하고, 농업인을 위해 일하는 직원들조차 입사 때부터 홀대 받고 있는 것이 사실로 확인된 것이다.

입사 때부터 차별받는 직급은 연봉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데, 2019년 기준으로 농협중앙회는 7,850만원, 은행 등 금융지주는 9,103만원을 받는 반면 경제지주는 6,763만원에 불과하다.

이처럼 동일한 대졸 수준의 신입사원을 공채하면서 지주사별로 직급과 연봉체계가 다르다 보니 입사 경쟁률 역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최근 5년간 농협중앙회 평균 경쟁률이 54.6대 1이고 은행은 49대 1인 반면 경제지주는 18대 1의 비교적 낮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채용급수 차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중앙회 및 금융계열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경제사업 부분의 우수인력 수급에 지장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이는 경제지주의 조직 역량을 약화시키고 궁극적으로 우리 농업·농촌의 발전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이만희 의원은 “정작 농업인을 지원하고 농업인을 위해 일해야 하는 농협에서조차도 농업이 홀대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지주와 계열사에 따라 직급과 연봉에서 큰 차이가 난다면 그 자체로 불합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우선적으론 채용직급을 단일화하고 급여 테이블을 법인별로 차등화 하되, 점차적으론 경제지주의 연봉 수준 역시 성과도출과 동기부여가 되는 방식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