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타임,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 소중한 시간
상태바
골든타임,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 소중한 시간
  • 영천소방서 대응총괄담당 최용석
  • 승인 2015.03.02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고층아파트 화재 시 불법주정차 등으로 소방차 현장 도착이 늦어져 연기질식 및 추락사 하는 사고와 심정지 환자 등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처치와 병원이송이 늦어져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전국의 모든 소방서에서는 국민의 소중한 생명보호를 위한 ‘소방차 길 터주기’를 위해 대국민 홍보와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소방출동로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화재시에는 현장에 5분 이내에 도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5분 이상 경과시에는 화재의 연소 확산 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며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진입이 곤란하며, 응급환자에게도 4~6분이 골든타임이다.

정지 또는 호흡곤란 환자는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돼 소생률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사회여건은 다르지만 선진국의 예를 들면, 긴급차량이 출동 시 차량을 도로의 가장자리로 즉시 이동조치 또는 정지 등을 위반할 경우 벌금 부과, 자격정지 처분 등을 하고 있다.

소방공무원은 출동로 중요성의 가치를 잘 알기에 연중 소방통로 확보 캠페인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지만 긴급차량 통행에 대한 시민의식 수준은 아직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긴급자동차의 사이렌 소리가 들리면 아무리 바쁜 일이 있더라도 갓길로 차선을 바꾸고 서행하거나 일시 정지해 이들 차량이 빨리 통과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어야 한다. 소방차나 구급차가 도착하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사람이 내 가족이나 가까운 이웃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길임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