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탄신일 대비 사찰, 문화재 소방특별조사
상태바
석가탄신일 대비 사찰, 문화재 소방특별조사
  • 주은숙 기자
  • 승인 2012.05.0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소방서, 오는 18일까지 소방안전관리 상태 확인

영천소방서(서장 류수열)은 다가오는 석가탄신일을 앞두고 많은 시민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찰 등 종교시설과 문화재를 대상으로 화재위험요인 제거를 위한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한다.

오는 18일까지 실시되는 이번 조사는 사찰과 문화재시설 중 화재위험도가 높은 취약대상 은해사 등 5개소를 선정해 실시하며, 소방차 진입로 확보 여부와 화재 발생 시 인근 산림으로의 연소 확대 가능성, 연등ㆍ촛불ㆍ가스 등 화기 취급 시 안전관리 상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특히 관계인에게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 대응요령과 인명대피 유도 요령 등에 대해 교육하고, 점검결과 불량사항은 석가탄신일 이전까지 시정토록 조치할 계획이다.

사찰이나 문화재는 목조건물로 대부분 산속에 있기 때문에 촛불이나 전기 취급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하면 건물피해는 물론 대형 산불로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석가탄신일을 맞아 연등행사를 계획하고 있는 사찰에서는 전기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촛불은 바람에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영천소방서 관계자는 “사찰 관계자는 안전한 연등행사를 위해 전기나 촛불 등 화기 취급시설에 대한 자체점검을 꼼꼼히 실시하고 방문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곳에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며, “시민들도 사찰을 찾을 때는 라이터 등 인화성 물질은 소지하지 말고 사찰 주변에서 흡연이나 불장난을 절대 삼가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오는 5월 26일부터 5월 29일까지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583명을 동원해 ‘석가탄신일 대비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한다.

영천뉴스24 주은숙 기자 ycn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