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자위소방대 훈련 의식전환 필요하다!
상태바
독자기고, 자위소방대 훈련 의식전환 필요하다!
  • [방호구조구급담당 소방경 신수규]
  • 승인 2011.12.1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피해 초동진화 어떻게 대처 했나에 따라 달라진다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화재들이 일어나고 있다. 매일 아침에 눈을 뜨고 TV뉴스를 보면 빠짐없이 브라운관 속에서 맹렬하게 타오르는 불꽃을 볼 때마다 가슴이 찡하고 온몸에 전율을 느낀다.

대형화재나 인명피해를 방지하는 길은 초동진화를 어떻게 대처 하였나에 따라 달라진다. 그것은 소방대상물에 설치된 일부 소방시설들은 자위소방대원들이 초기진화를 하기위해 설치된 시설임으로 철저한 훈련을 통해 소방대가 현장도착하기 전에 활동을 하여 연소 확대를 저지하여야 한다.

그런데도 소방대상물 관계자들에게 소방관서에서 소방훈련을 지도하려고 하면 관계자들은 업무가 바쁘다는 등 여러 가지 핑계로 어떻게 하든 훈련을 기피하려고 하고, 그렇지 않으면 형식적인 훈련으로 갈음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소방훈련은 억지로 하면 훈련효과는 반감되고 소방시설 작동요령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여 진작 화재발생시 초기대응 실패로 이어지고 대형화재가 된다.

소방훈련은 단 한번으로 성과를 거두는 것이 아니며 또한 자위소방대원 1~2명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소방대상물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이 시설작동요령과 피난대피요령 등을 반복적으로 실시해 유사시 반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어능력을 갖추어야 대형화재는 물론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면 먼저 관계자들이 소방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의식전환이 이루어져야 하며, 소방관서 주도의 소방훈련을 탈피해 자위소방대 주축가 주축이 되어 소방훈련이 이루어진다면 숙달된 자위소방대의 초기대응으로 대형화재를 방지할 것이다.

 [방호구조구급담당 소방경 신수규] ycn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