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대와 손잡고 미래 전장의 핵심 AI 향해 가속 페달
상태바
포항공대와 손잡고 미래 전장의 핵심 AI 향해 가속 페달
  • 이원석 기자
  • 승인 2021.06.2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3사관학교, 4박 5일간 KAAI Week 주간 설정, AI 집중교육

육군3사관학교(학교장 소장 여운태)가 올해 교류 및 협력 협약을 체결한 포항공대(인공지능대학원)의 지원하에 AI·Big Data 온라인 과정을 도입했다.

사관생도들이 도서관에서 노트북과 핸드폰을 활용해 온라인 수업을 듣는 생도 모습
사관생도들이 도서관에서 노트북과 핸드폰을 활용해 온라인 수업을 듣는 생도 모습

미래 전장의 주역인 생도들에게 전장의 핵심인 AI에 대한 이해의 싹을 틔우기 위해 육군3사와 지난해 인공지능대학원 AI 산학협력센터를 구축한 포항공대가 손을 잡은 것이다.

학교는 생도들이 A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21일부터 25일까지 4박 5일간을 ‘카이 위크(KAAI Week)’로 설정하고 학사일정을 조정,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 KAAI : KAAY(육군3사관학교) + AI(인공지능)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전 기간 그룹별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의 프로그램은 AI·Big Data 기초과정과 특강으로 구분해 AI 입문, 사물인터넷, 데이터 사이언스, 컴퓨팅 사고, 데이터 사이언스를 위한 통계학 입문 등 7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3·4학년 전 생도들은 노트북과 개인용 모바일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방식으로 일정별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며, AI 이해, AI활용은 물론 AI 윤리에 대해서도 심층 깊게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는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을 마련해 학습에 대한 붐 조성과 동기부여는 물론 생도들의 흥미를 끌어내고 있다.

미션Ⅰ. AI를 지배하라!

* AI 기초 / 특강 7개 과목 이수, 기초소양 함양

미션Ⅱ. AI를 정의하라!

* AI 기초소양을 바탕으로 1줄 평가 ‘AI는 ( )이다’

미션Ⅲ. AI를 체험하고 상상하라!

* AI 영화를 통해 기술발전에 대한 질문과 고민

포항공대 유환조 교수가 온라인 강의로 AI 모델종류와 활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포항공대 유환조 교수가 온라인 강의로 AI 모델종류와 활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일차 교육을 수강한 남상수 생도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인 AI에 대한 이해는 물론, 국방의 다양한 분야에서 AI가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시대의 흐름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카이위크 홍보 포스터
카이위크 홍보 포스터

또한 교수부 교학처장(대령 두석주)은 “이번 KAAI Week 주간은 미래 전장을 주도할 AI 군내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했다는데 의미를 둘 수 있다”며, “향후 생도들의 미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육군3사관학교는 지난 4월과 5월 각각 포항공대, LIG넥스원과 국방과학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