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생명사랑! 자살예방 역점사업 추진 박차
상태바
영천시, 생명사랑! 자살예방 역점사업 추진 박차
  • 안애경 기자
  • 승인 2021.03.10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사랑 병·의원 및 약국 추가 선정, 공직사회 생명사랑 사업 등

영천시(시장 최기문)와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완주)는 영천시의 자살률 감소를 위한 생명사랑, 자살예방 역점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고 10일 전했다.

이번 역점사업에는 생명사랑 병·의원 및 약국 추가 선정, ‘찾아가는 마음사랑방(이동 상담 차량) 정류장’ 운영, 공직사회 생명사랑 사업, 자살예방 환경조성 사업(농약안전보관함 설치 확대) 등이 확대·추진된다.

지난 2016년부터 진행된 병·의원 및 약국 대상 ‘생명사랑 맘(Mom)울타리 사업’은 지역 내 선정된 병·의원, 약국에서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주민 또는 자살위기자 발견 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안내하고, 지역정신보건기관에 신속히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영천제이병원, 계영약국 등 5개소를 신규 지정함으로써 총 30개의 병·의원, 약국이 동 사업에 동참할 예정이다.

정신건강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해 출범한 ‘찾아가는 마음사랑방’은 읍면지역 마을을 순회하며 주 2회(수, 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및 전문 요원의 상담을 진행 중이며, 특히 올해는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2곳을 선정해 정류장을 만들고 이동상담 차량이 상시 정차해 시민 누구나 쉽게 찾아와 상담 등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영천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사회 생명사랑 사업’을 추진해 공무원 생명지킴이 양성, 부서별 특성을 반영한 자살예방 시책 수립 등을 통해 경제, 사회, 일자리, 의료, 복지 등 전 분야에 걸친 자살 예방 협업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영천시는 다양한 자살예방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생명존중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면서 “자살예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 내 자살률을 낮추고 시민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찾아가는 마음사랑방 신청 및 정신건강 관련 상담·문의는 영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054-331-6770)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