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첫 삽’
상태바
영천시,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첫 삽’
  • 홍목흠 기자
  • 승인 2021.02.2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화된 유통시설로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 ‘윈윈’
영천시,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기공식 개최

낡고 비좁은 영천농산물도매시장이 새롭게 신축된다.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22일 조교동에서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최기문 시장, 조영제 영천시의회의장, 도·시의원, 유관기관장, 농업인단체회장, 도매시장 관계자 등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진행됐다.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은 기존 농산물도매시장 옆 부지 조교동 679-2번지에 사업비 125억원을 투입해 공판장, 중도매인 사무실 등 건축 연면적 3,582㎡, 2층 규모로 신축된다. 기존 농산물도매시장은 철거 후 주차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기존 농산물 도매시장보다 부지면적이 8,501㎡ 더 커진 13,258㎡ 로 이용자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공간이 넓어졌고, 305㎡ 크기의 저온창고도 생기면서 보관에 용이하게 됐다. 오는 10월경 공사를 완료하고 11월에 재개장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농업인과 이용자들의 편익 증진은 물론, 공판기능 활성화로 농산물 거래가격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기문 시장은 “새로운 유통환경에 발맞춘 현대화된 시설로 농가는 제값 받고, 소비자는 품질 좋은 농산물을 이용할 수 있는 신뢰 받는 농산물도매시장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며, “아울러 바로 옆에 위치한 영천농협, 능금농협 공판장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천농산물도매시장은 1998년에 개장돼 과실류, 과채류 중심으로 연간 1만톤의 물량과 260억원의 거래금액으로 대구경북권 농산물 도매유통 중심지로 성장했으나, 노후화된 시설로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