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만강, 천지, 장백폭포, 용두레우물, 북한식당…
상태바
두만강, 천지, 장백폭포, 용두레우물, 북한식당…
  • 이원석 기자
  • 승인 2020.01.09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들과 함께 추억을 쌓은 신년 백두산 일대 여행

눈앞에 장관이 펼쳐졌다. 백두산 북파 천문봉에서 설원 속에 펼쳐진 천지를 내려다 볼 수 있는 행운이 찾아온 것이다. 연길에서부터 이어진 겨울왕국, 아침부터 날린 이도백하의 눈발로 인해 가이드조차 오늘 천지 관광을 포기해야 될 것 같다는 말을 들은 터라 기쁨이 더했다.

눈덮인 백두산 천지
눈덮인 백두산 천지

영화 ‘백두산’을 관람한 후 다음날 아들에게 “백두산에 특수임무 수행하러 갈래?” 물었더니 바로 “좋아요”라고 대답했다. “이 추운 겨울에 웬 백두산?”이라며 의아해 하는 아내를 설득하고 바로 여행사에 예약을 했다.

연길공항
연길공항

새벽에 일어나서 대구공항으로 향했다. 지난해 11월 6일 티웨이항공이 대구-연길 노선을 운행하면서 비용이나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다. 그 혜택을 우리도 보게 돼서 기분이 좋았다.

중/조 국경지대인 두만강
중/조 국경지대인 두만강

6일 이른 아침에 대구공항을 도착해서 연길공항에 도착한 후 1시간 정도 도문으로 이동해 북한 남양시가 육안으로 보이는 중/조 국경지대인 두만강에 도착했다. 10여 년 전 운이 좋아서 개성관광을 다녀온 터라 북한사람들에 대한 신비감은 다소 덜했지만 마음대로 가지 못하는 북녘 땅을 바라보는 마음은 착잡했다.

용두레우물
용두레우물
해란강
해란강

두만강을 보고나서 연변의 중심인 연길로 돌아온 후 다시 북간도의 중심인 용정으로 이동, 용정 지명의 시작점인 용두레우물을 비롯해 차창으로 가곡 선구자의 가사에 나오는 해란강과 일송정 구경을 할 수 있었다.

이도백하
이도백하
장백폭포
장백폭포
온천지대
온천지대

이도백하로 이동, 호텔에서 온천욕을 한 후 휴식을 취하고 나서 이튿날 백두산 천지에 이어 2,774m 정상에서 쏟아지는 장백폭포와 최고 82℃에서 최저 37℃의 기온을 유지하는 자연온천지대를 관광한 후 연길로 돌아와 류경호텔 1층 류경관에서 공연을 보면서 북한음식으로 식사를 했다.

북한식당
북한식당

2017년 말 종업원들이 북한으로 철수하면서 영업을 못했었는데 최근 들어 다시 영업을 개시한 것으로 보이며 공연단의 감미로운 목소리와 애절한 몸짓에 짠함을 느꼈다.

진달래광장
진달래광장

여행 마지막 날, 새벽부터 눈이 펑펑 내렸다. 온 시내가 눈으로 덮인 모습을 보면서 오늘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다. 다행히 연착은 되었지만 비행기가 이륙할 수 있어서 진달래광장을 보고 예정보다 1시간 30분 정도 늦게 대구공항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사실 이번 여행은 특가상품인 탓에 현지가이드의 옵션과 쇼핑 강요가 관광객들을 부담스럽게 했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아들과의 정을 나누면서 백두산 천지의 설경을 감상하고 북한식당에서의 식사와 공연은 진한 여운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