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국회의원 20대 후반기에도 농해수위 배정
상태바
이만희 국회의원 20대 후반기에도 농해수위 배정
  • 홍목흠 기자
  • 승인 2018.07.1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작물 재해보험에 복숭아 세균성구멍병 포함키로 결정!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만희 의원(자유한국당, 경북 영천시·청도군)은 농작물 재해보험에 복숭아 세균성구멍병이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이만희 의원실 및 농림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올해 안에 보험요율 산출과 금감원 신고 등을 마치고 농작물 재해보험에 복숭아 세균성구멍병만 보장하는 병해충보장 특약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이르면 11월부터 해당 상품의 판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복숭아 세균성구멍병은 빗물에 녹은 병원균이 바람과 함께 퍼지며 복숭아 잎이나 과실 표면에 구성이나 반점을 일으키고, 한번 감염되면 즉각적인 회복이 어려워 수확 후 낙엽을 태워 세균을 없애야 그나마 다음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만큼 큰 피해를 일으키는 병충해로,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 등으로 그 피해가 급격히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해당 병해는 전국 곳곳의 복숭아 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데, 특히 지난 2016년 유명 복숭아 생산지인 경북 영천·청도 지역에서 크게 확산된 바 있어 농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농작물재해보험 적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이에 영천·청도가 지역구인 이만희 의원은 그간 국회에서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고 현장 농민의 의견을 수렴해 관계기관에 전하는 등 농작물 재해보험의 보장범위를 복숭아 병해충 피해까지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마침내 벼, 고추, 감자 등에 이어 복숭아 병해충에 따른 피해도 보상되도록 결실을 맺었다.

이만희 의원은 “급격히 변화하는 기후 환경으로 갈수록 피해가 심각해지는데도 방제 자체가 어려운 복숭아 세균성구멍병이 농작물 재해보험 보장 대상에 포함되게 되어 늦었지만 다행”이라면서 “앞으로도 농민과 농업 현장을 자주 찾아 현장의 목소리가 시의 적절하게 농정에 반영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20대 국회 전반기에서 농해수위 자유한국당 간사로 활약한 이만희 의원은 치열한 당내 경쟁을 뚫고 김성찬, 김태흠, 이양수 의원과 함께 후반기에도 계속 농해수위에서 활동하게 됐다.

영천뉴스24 홍목흠 기자 ycn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