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실증사업 도입 추진
상태바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실증사업 도입 추진
  • 이원석 기자
  • 승인 2018.03.27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드론 활용 양파 병해충 약제 살포 경제성 분석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민수용 드론 제작업체와 공동으로 드론의 다양한 활용방안 도입을 위해 드론 활용 양파재배 포장에 생육 전 과정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 살포 실증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실증시범사업은 영천시 임고면 우항리 김모씨 양파재배 포장 23,000㎡(약 7천평 정도)에 수확기 이전까지 드론을 활용, 3~4회 정도 약제 살포가 이루어질 계획이며, 27일 첫 약제 살포를 실시했다.

농업활용 드론은 병충해 방제 시연회를 통해 드론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나 효과에 대한 분석 및 검증이 없어 농가의 신뢰를 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실증사업은 농약살포를 통해 농가의 일손부족을 덜고 병충해 예방, 농약비용 및 작물 생산량 등 농가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사업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석문전기(주)는 1997년에 설립되어 방산용 발전기, 선박용 발전기 등을 생산하는 방산업체로서 미래 먹거리사업으로 드론 플렛폼을 개발하고 드론 주요부품인 모터, 배터리 등을 국산화 중이며,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 2018에 참가, 10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국내에는 무인기(드론)로 농약을 방제하는 기준이 없어 유인항공기, 무인헬기용으로 등록된 농약을 이용했으나 관련 기준 개정과 함께, 농약제조기업인 ㈜경농에서는 `17년 농촌진흥청 무인항공기(드론) 전용 노균병 살균치료제를 등록하고 드론용 농약 퀸텍을 출시, 제품 홍보를 위해 실증시범사업에 농약 공급사로 참여한다.

영천시 관계자는 “드론산업은 4차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다양한 공공분야에 도입 해 산불감시, 병해충 예찰, 실종자 무인수색 등 (산림녹지과)과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지적재조사사업(건축지적과)에 드론을 활용했다”며, “현재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활용해 정확한 토지이용 파악과 개별 필지 경계파악에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농업분야 병해충 방제사업에 도입 및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또한󰡒드론활용을 통해 실증과 시험을 통한 수요창출과 관련 인프라 조성 등 활성화를 도모해 기업들이 제품 성능입증 및 홍보의 장을 마련하고 드론산업 육성을 통해 농가의 일손을 덜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