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3사관학교, 제21회 충성대학술세미나 개최
상태바
육군3사관학교, 제21회 충성대학술세미나 개최
  • 홍목흠 기자
  • 승인 2017.10.1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시ㆍ정찰임무 등 ‘미래 전장에서 드론 운영방안’ 모색

육군3사관학교(학교장 소장 서정열)는 17일, 김수현 KAIST 부총장과 학계 전문가, 각 군 사관학교 관계자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을 주제로 ‘제21회 충성대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미래 전장환경의 변화와 드론(Drone)의 운용 방안’이라는 주제 아래, 1부 ‘드론의 활용 방안’에 대해 발표ㆍ토론을 하는 행사와 2부 전시ㆍ체험ㆍ시연을 통해 드론 활용도를 직접 체감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드론이 ‘하늘 위 산업혁명’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군에서는 첨단 감시ㆍ정찰임무와 공격용 무기로 활용되는 등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드론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이진호 이공학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1부 행사는 1세션에서 UNIST 오현동 교수가 ‘드론의 민간 활용 방안 및 사례’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UNIST 손흥선 교수와 국제드론안전보안협회 이덕만 위원, 육군3사관학교 두석주 중령이 토론에 참여했다.

2세션에서는 육군3사관학교 차도완 교수가 ‘군사용 드론현황 및 對드론 대책’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KAIST 이돈구 박사와 유콘시스템 송재근 대표, 정보학교 서일수 중령이 토론에 나섰다.

이어 진행된 2부 행사는 충성연병장에서 40여종 150여대의 드론이 시연됐으며, 유콘시스템, 바이로봇, UNIST 등 30여개 업체와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드론이 전시됐다.

참가자들은 최신 기종의 드론을 직접 조정해 보는 기회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감시ㆍ정찰, 환경, 교통, 소방, 농업 등 다양한 용도의 드론을 확인했다.

특히, 군사분야에서 소부대 전투기술 상황에서의 적 지역 감시정찰, 방어진지 폭격, 화생방 제독지원, 탄약/군수물자 보급, 적지휘소 폭격 등 전투드론의 능력과 역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학교장 서정열 소장은 환영사를 통해 “‘강한 육군’ 건설을 위해서는 드론의 역할과 역량이 확대되어야 한다”며, “세미나를 통해 우리 군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육군3사관학교는 이날 세미나를 통해 도출된 창의적인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군에서의 드론운용 활성화를 도모해갈 예정이다.

영천뉴스24 홍목흠 기자 ycn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