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람 나는 100세 시대~ 노인행복도시 영천!
상태바
신바람 나는 100세 시대~ 노인행복도시 영천!
  • 홍목흠 기자
  • 승인 2017.04.11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으로 행복한 노후생활 영위

영천시의 노인인구는 전체인구의 25%인 25,224명(2월 기준)으로 이미 2009년부터 초고령화 사회(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비율 20%이상)로 전환되었으며, 매년 노인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사회적 변화와 맞물려 영천시는 다양한 노인대상 프로그램으로 외로운 노년이 아닌 즐겁고 신바람나는 인생의 황혼기를 보낼 수 있도록 총예산 570억을 투입해 알찬 노인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다.

신명나고 활기찬 경로당 운영

영천시는 노인여가종합복지시설인 경로당의 수가 414개소로 경로당별 냉⦁난방기를 포함한 연간 운영비를 380~400만원 지원하고 있으며, 대부분 여가생활이 경로당에서 이루어 지는 것을 감안해 연간 6-7포의 쌀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담소나 소일거리로 보내던 공간을 벗어나 수지침, 영화상영, 웃음치료, 실버체조, 가요교실 등 경로당 순회프로그램으로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노인대학에서는 배움에 나이가 없다

또한 영천시는 총 7곳의 노인대학을 운영해, 매년 600여명의 어르신이 교양, 시사상식, 건강체조, 특강 등 다양한 소재의 교육을 통해 평생 학습의 기회를 제공받는다. 노인대학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노년에 필요한 지식과 소양을 배우며 생활의 활력을 찾고 있다. 더불어 노인복지관을 운영해 하모니카, 노래교실, 탁구, 바둑 등 일과를 활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보낼 수 있는 배움의 장을 제공한다.

일하는 즐거움, 살맛나는 인생

어르신들에게 노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으로 공헌하는 노인일자리사업도 2017년에는 총 사업비 18억1천2백만원으로 공익활동분야 지역사회환경개선, 노노케어서비스 등 8개 사업으로 788명의 노인들이 참여해 당당히 일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449억원을 투입해 65세 이상 총 2만여명의 노인에게 제공되는 기초연금은 풍요로운 노년생활에 큰 보탬이 된다.

홀몸어르신들의 든든한 동반자 노인돌봄서비스

어르신들의 다양한 체험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제공했다면, 노인돌봄서비스사업을 통해서는 50명의 생활지도사가 1인당 24명씩 1,200명의 홀몸어르신들을 전담해 가정방문이나 안부전화를 정기적으로 건내 외롭지 않은 노후생활에 도움을 드리고 있다. 또한 독거노인 응급안전시스템 구축으로 100여명의 홀몸어르신들을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어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고 있다.

치매예방으로 행복지수는 UP

한편 영천시 보건소는 치매 예방 및 치매진행 지연을 목적으로 재가경증치매환자, 인지기능저하자, 75세이상 독거노인 및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2017년 우리마을 예쁜 치매쉼터 인지강화 ̒기억력 증진교실 ̓ 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마을 예쁜 치매쉼터 ̒기억력증진교실은 ̓ 연중(48회) 주2회, 1~2시간씩 관내 경로당과 마을회관, 보건진료소 등 18곳에서 운영되며, 보건소의 ̒행복나눔 건강파트너̓̓ ̓ 자원봉사자가 함께 해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우리마을 예쁜 치매쉼터 ̒기억력증진교실 ̓을 통해 치매환자의 경우 가족의 부양부담 감소, 인지 기능 저하자는 인지기능 향상으로 인한 치매예방, 일반 어르신들은 인지기능 유지로 치매예방 등 삶의 질 향상과 사회·경제적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화장장려지원금으로 부담은 ZERO

이처럼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을 통해 어르신들의 행복지수를 높였다면, 2017년부터 시행되는 화장장려지원금 제도를 통해 사후 많은 비용이 드는 화장비를 지원, 본인 부담액을 크게 줄였다. 지원액은 실제 화장장이 있는 지역의 주민부담금(경주 등)을 제외한 화장장 사용료의 50%를 지원하며 올 3월말 기준 119건, 3천1백만원을 지원했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어르신들의 삶에 대한 지혜가 영천시 발전의 밑거름이 될거라 믿는다.”며, “앞으로 100세 시대가 축복이 될 수 있도록,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영천시가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전했다.

영천뉴스24 홍목흠 기자 ycn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