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사관학교, 경북대와 공동 국제학술세미나 열어
상태바
3사관학교, 경북대와 공동 국제학술세미나 열어
  • 박효순 기자
  • 승인 2016.06.2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전쟁, 외국 사료를 바탕으로 소중한 가치 재조명

육군3사관학교는 23일 경북대학교와 공동으로‘묻혀진 6.25전쟁’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경상북도 후원으로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 이날 세미나에는 금용백 육군3사관학교장을 비롯한 장병과 사관생도, 우병윤 경북 정무실장, 정희석 경북대학교 학생처장, 오진영 대구지방보훈청장, 박원배 전 美 육군 중장을 비롯한 美참전용사와 가족, 학계전문가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 앞서 가진 개회식에서는 국민의례와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개회사, 환영사, 축사, 참전용사 증언, 감사편지 낭독, 청소년 합창, 희망의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금용백 육군3사관학교장은 개회사에서 “6·25전쟁은 우리 국군과 UN군 젊은이들이 함께 피를 흘리며 싸웠던 자유수호전쟁”이라며, “세미나를 통해 전쟁의 참상을 바로 알고, 그것으로부터 소중한 가치들을 지키는 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증언에 나선 美 참전용사 프랭크 제닝스(Frank Jennings, 85) 씨는 “당시 9개월 먼저 참전한 형과 인제지역에서 만났던 일이 신비로웠다”며, “펀치볼전투에 참가했고, 철의삼각지대에서 부상을 입어 귀국했지만, 오늘의 대한민국을 보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개회식에 이어 진행된 세미나는 육군3사관학교 충성대연구소장 정한기 대령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연구자들이 발표자로 나서서 미국ㆍ중국ㆍ러시아 등에서 발굴한 최신 사료를 중심으로 연구내용을 소개했다.

제1세션은 前 와이오밍대 마이클 디바인 교수가‘미국 역사자료를 통해 본 6·25전쟁’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전쟁과 평화연구소 최용성 상임연구위원, 서울대 박태균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다.

제2세션과 제3세션에서는 美 코넬대 첸지안 교수와 존스홉킨스대 웨더스비 교수가 ‘중국에게 가치가 있는 전쟁이었는가? - 한국전쟁에서의 중국ㆍ북한의 관계 재검토’, ‘한국전쟁에 대한 러시아의 기록’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를 진행했으며, 양영조 군사편찬연구소 연구부장과 서울대 김태우 교수, 경북대 전현수 교수, 국방대 손경호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지정된 발표 및 토론자 외에도 사관생도와 대학생 등 많은 인원들이 참여해 시종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져 6·25전쟁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다.

한편, 육군3사관학교는 지난 21일 미 참전용사와 가족 11명을 부대로 초청해 학교소개, 간담회, 역사관 견학, 태권도 연무시범 등 보은의 시간을 가진데 이어 24일에도 국내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호국보훈의 의미를 되새기게 된다.

영천뉴스24 박효순 기자 ycn24@hanmail.net

Copyrights ⓒ 영천뉴스24 (www.yc24.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